여주 강천초등학교 학교숲 만들기

여주 강천 초등학교 학교숲 만들기

학교숲은 과연 뭘까요?
그리고 그것이 방과후 학교, 공동체, 학교와 만나면 어떤 것을 만들어 낼 수 있을까요?
궁금합니다.

새로운 시스템이 적용되어야 할 것 같은데
아직가지 막막하기만 합니다.

많은 것이 떠오르기는 하지마 그것을 다 실천할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이기도 하구요
변화하면 스스로 움직이는 학교숲을 과연 만들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의문도 듭니다.

일단은

강천 초교에서는

1. 방과후 학교를  앞으로 1년내에 운영한다.
2. 방과후 학교 교사는 강천 초교 학부모를 중심으로 한 집단으로 만든다.
3. 2를 위해 1년간 교육프로그램과 공동체에 대한 인식을 심어준다.
4. 방과후 학교를 위한 공간을 만들어 주고(물론 이곳이 학교숲이 되겠지요) 그곳에서 지속적인 교육과 실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만든다.
5. 차후로 초등학생 뿐만 아니라 유치원생도 이용할 수 있는 숲학교를 개설한다.
6. 숲학교는 지역주민과 학교 구성원이 힘을 모아 이끌어 갈 수 있도록 한다

입니다.


이곳에 적절한 하드웨어는 무엇이며 
적절한 소프트웨어는 무엇일가요?


그리고
지역공동체까지는 아니더라도 학교를 중심으로 한 공동체를 만들 수 있을까? 


아 어려운 일입니다. 



여주 강천초등학교 모델학교숲 방과후 학교교사 양성과정
- 초록선생님과 함께하는 방과후 환경교육
▸대상은? 모델학교숲으로 선정된 강천초등학교의 학부모님 및 지역주민들로 2012년부터 최소 1년 간 여주 강천초등학교 학교숲을 활용한 방과후학교 교사를 할 수 있는 분 10명 내외
▸무엇을? 모델학교숲을 어떻게 꾸려갈지, 관련 책도 읽고, 강의도 듣고, 직접 몸으로 체험도 해보고, 고민들을 나누는 양성과정 및 공부모임인 양성과정 운영
▸언제? 2011년 10월 초~ 12월 초 (양성교육) /2011년 12월~2012년 2월 말 (심화교육)
▸어떻게? 매주 2회 함께 모여 외부 강의 및 체험활동, 토론을 진행
▸왜?
여주 강천초등학교 방과후학교가 지속적, 체계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기획초기부터 학부모들과 지역주민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모델학교숲운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교숲을 활용한 교육과정 및 활동에서 이방인이 아닌 주체자로서 함께 하기 위한 시작으로 양성과정을 진행하고자 함
▸무엇을 이야기하고자 하는가?
- 학교숲을 활용한 환경교육의 비전, 이 양성과정을 통해 함께 나누고자 하는 철학은?
- 마음열기, 관계형성, 양성과정의 룰 정하기
: 편견,마음의 장벽없이 학교숲이해하기, 함께하는 사람들과의 교류, 소통방법 알아가기
- 숲, 생태계, 환경교육에 대한 이해
- 실제 환경교육활용을 할 수 있는 교수법 






댓글

가장 많이 본 글